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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1862~1918) 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대표적인 상징주의 화가이자 빈 분리파의 창시자빈 외곽의 바움가르텐에서 금속 세공사인 아버지와 오페라 가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금속 세공사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아델 블로흐 바우어의 초상 I〉을 비롯해 많은 작품에 금이나 은을 사용했다.

클림트는 회화, 벽화, 스케치 등의 작품을 남겼고, 주요 주제는 여성의 신체로, 그의 작품은 노골적인 에로티시즘으로 유명하다.

구스타프 클림트 _ 희망II(Hope, 1907-08)

아델 블로흐 바우어의 초상(Adele Bloch-Bauer II, 1912)



에드워드호퍼 (Edward Hopper, 1882-1967)는 사실주의적인 작품을 많이 남긴 미국의 화가다. 

1882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해 뉴욕예술학교에서 로버트 헨리에게 그림을 배웠다.

1906년 24세 때 파리로 유학을 떠났으나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했고 1910년까지 유럽여행을 하였다. 

그는 주로 도시의 일상적인 모습을 그렸으며 소외감이나 고독감을 표현하였다. 

그의 작품들은 산업화와 제1차 세계대전, 경제대공황을 겪은 미국의 모습을 잘 나타냈고, 그 때문에 미국의 리얼리즘 화가로 불린다. 

1960년대와 1970년대 팝아트, 신사실주의 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주유소(Gas, 1940)

기찻길 옆 집(House by the Railroad, 1925)



다음 소개할 작품은 프리다칼로(Frida Kahlo, 1907~1954)의 작품이다.

멕시코의 코요아칸에서 태어났고그녀의 아버지인 기예르모 칼로는 독일계였다.

독일인 아버지가 '프리다'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는데 이는 독일어로 평화를 뜻한다.

스탈린주의자인 아버지와 평화주의자인 어머니 밑에서 성장했다.

프리다 칼로는 주로 멕시코의 현실주의초현실주의상징주의와 멕시코의 토속 문화를 결합한 화풍을 창시한 것과멕시코로 망명했던 레프 트로츠키와의 인연그리고 사춘기 시절에 버스가 전철과 충돌하는 교통 사고를 겪은 지체장애인 화가로 유명하다.

어릴 때 걸린 소아마비에 이어, 1925년 버스 사고로 심한 부상을 입고 35차례나 수술을 받아야 했다.

상처가 서서히 회복되는 동안 혼자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칼로는 몇 년 전부터 알게 된 리베라에게 작품들을 보여주었으며 그는 그녀에게 그림을 계속 그리도록 격려해주었다.

그녀는 결혼 후 미국의 여러 도시들에서 벽화 제작을 의뢰받은 리베라와 함께 여행을 다녔다(1930~33).

그녀의 그림은 20세기 멕시코 화가로 원시주의적 양식의 자화상으로 유명하며 주요 작품은 <내 옷이 거기에 걸려 있다>와 골반기형으로 고통 받는 삶을 그린 <프리다와 유산> <헨리포트 병원등이 있다.

절망고통스러운 경험으로 강렬하고 충격적인 화풍의 작품으로 그려냈다.

이러한 화풍 덕에 초현실주의자로 분류될 때도 있지만본인은 이와의 연관성을 부정했다.

병실에 누워 그리기 시작한 자화상으로 자신의 인생과 경험환상을 모두 표현했으며평생을 온전한 몸으로 살 수 없게 됐음에도 불구하고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았다.

짧은 머리의 자화(Self-Portrait with Cropped Hair, 1940)

그림 상단에는 노래 가사와 음액을 새겨 자신의 감정을 분명이 드러냈다.


너를 사랑했기에 너의 머리카락이 되었었지.

이제 나에게는 머리카락이 없어졌어. 나는 너를 더이상 사랑하지 않아.


이외에도 모마가 소장하고 있는 프리다 칼로 작품은 

조부모 부모님 그리고 나는(My Grandparents, My Parents, and I, 1936)

프리다는 사진자이며 지적이었던 아버지의 눈과 개미허리에 날씬했던 어머니의 몸을 가지고 있다는것을 언제나 자랑했다고 한다. 


풀랑 창과 나(Fulang-Chang and I, 1937)

1938년 뉴욕갤러리에서 열린 전시회 데뷔작이다.

당시 초현실주의의 창시자인 앙드레 브르통을 가장 매료시킨 작품 중 하나이다.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 1898-1967) 

벨기에 레신에서 삼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나 브뤼셀의 미술학교에서 공부한 뒤 처음으로 벽지 공장의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광고를 위한 스케치를 그리게 되었다.

한동안 큐비즘의 영향을 받았으나, 1927년부터 3년간 마그리트는 파리에 머물며 앙드레 브르통, 폴 엘뤼아르 등 초현실주의자들과 깊은 우정을 쌓았으며, 초현실주의 운동에도 가담했다.

다른 초현실주의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조르조 데 키리코의 사랑의 노래에 감화를 받았다.

29세에 첫 개인전을 통해앙드레 브르통폴 엘뤼아르 같은 초현실주의자들과 친구가 되었으며, 69세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수수께끼 같고 작품을 볼때마다 생각하게 만드는 초현실주의 작품을 그렸다.

마그리트는 1930년 브뤼셀로 돌아와 여생의 대부분을 보냈다. 그러나 파리에서의 3년간은 그의 작품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후에도 초현실주의 전시회에 계속 참여했다. 

대표작 골콩드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등이 있습니다.


위험에 처한 암살자(The menaced assassin, 1927)

연인(The Lovers, 1928)

하나는 모마, 하나는 런던 국립 초상화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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