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랑스의 표현주의 화가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1887-1985)은 피카소와 함께 20세기 최고의 화가로 불린다. 

유대인인 그는 러시아의 가난한 집안에서 출생하였다. 

시골의 미술 학교를 거쳐 페테르스부르크 왕실 미술 학교를 졸업하고, 1910년 파리에 유학, 아카데미 쥘리앙에서 공부하면서 피카소와 입체파의 영향을 받았다. 

선명한 색채로 사람과 동물을 섞어, 환상적이며 신비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면서부터 그의 이름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샤갈은 문화적이거나 종교적인 상징과 민속적인 이야기에 애정을 지녀 이러한 주제들을 회화에 끌어들였으며 유화, 판화, 벽화, 조각, 도기제작을 비롯하여 무대 장식 분야에 이르기 까지 폭넓은 활동을 하였다. 

나와 마을(I and the Vilage, 1911)

이 그림은 러시아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난 샤갈이 파리에서 입체파적 분석방법을 공부하면서 고향 마을에 대한 추억을 그린 작품이다. 

삼각형, 원형, 선, 면들이 배치된 기하학적 구성은 큐비즘의 영향을 받은 것이며, 그 안에 화사하면서도 따뜻한 색감과 동화 같은 느낌을 넣어 독특하게 풀어냈다.




잭슨 폴락(Jackson Pollock, 1912-1956)은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화가로, 20세기 미국 미술을 대표하는 아이콘이다. 

추상표현주의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5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한 추상회화 경향을 가리킨다. 

용어 자체는 1932년 독일 출신 미국 화가 한스 호프만의 그림을 보고 비평가 로버트 코츠가 “물감을 그저 뿌리고 칠하기만 할 뿐”이라고 비꼰 데서 나왔다. 

폴록이 물감을 이런 식으로 다루는 최초의 화가는 아니었으나 뉴욕 현대미술관의 큐레이터 윌리엄 루빈은 이렇게 지적했다.

“문제는 뿌리기나 쏟기, 흘리기 그 자체가 아니라 그런 기법을 가지고 폴록이 무엇을 했느냐는 것이다.”

현대 미술 평론의 대부로 알려진 클레멘트 그린버스(Clement Greenberg)의 전폭적인 지지로 20세기 미술의 한 획을 그은 풀록은 캔버를 바닥에 눞혀 놓고 물감을 떨어뜨리는 드리핑 기법으로 추상표현주의를 이끌었으며

2차대전 이후 세계 정치와 맞물려 현대미술의 메카를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겨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하나(ONE:Nember 31, 1950)



기억의 지속(The Persistence of Memory, 1931)

살바토르 달리(Salvador Dali, 1904~1989)의 작품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기억의 지속〉은 흐물거리는 시계들이 각종 오브제에 걸려 있는 인상적인 작품이다. 

유명세와 달리 사이즈가 너무 작아 당황하는 작품이다. 

두통에 시달리던 어느 날 달리는 작업이 잘 되지 않아 작업실을 나가려고 불을 껐다. 

그 순간 “두 개의 흐물거리는 시계가 내 눈앞에 나타났다. 

그중 하나는 올리브 나무 위에 걸쳐져 있었다.”라고 표현한 환영을 보았고, 순식간에 작품을 완성했다. 

달리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개미떼는 부패를 의미하며, 흐물거리는 시계는 물체의 속송을 왜곡하여 표현한 것이다.


살바도르 달리는 20세기 가장 독창적인 천재라 불리는 스페인 출신의 초현실주의 화가로,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설을 토대로 잠재의식 속 환상 세계를 사실적으로 표현했다. 

생전에 큰 명성과 막대한 부를 누렸으며, “아침에 눈을 뜰 때마다 난 내가 살바도르 달리라는 사실이 너무 기쁘다.”라고 말할 정도의 오만함과 갖가지 기행으로 유명하다.

지나치게 독특하고 기이한 작품과 별난 행동으로 ‘예술적 공감대를 얻기보다 주목받고 싶어 하는 미치광이’라는 비난을 듣기도 했다.



금빛 마릴린 먼로(Gold Marilyn, 1962)

앤디 워홀(Andy Warhol 1928~1987)이 대중적인 스타를 그린 대표적인 작품이 ‘황금빛 마릴린 먼로’다. 

이 작품은 1950년대 초반 미국의 사진작가 프랭크 포월니가 찍은 상업 광고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마릴린 먼로는 섹시 스타로 명성을 얻었지만, 그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해 무척 노력했다. 

하지만 할리우드에서 그녀에게 요구한 것은 오직 섹시 스타로서의 이미지였다. 

결국 마릴린 먼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죽음은 영화 속 그녀를 영원한 섹시의 화신으로 만들어버렸고, 사후의 명성이 생전의 인기를 뛰어넘었다. 

앤디 워홀은 그것을 이 작품에서 표현했다. 


미술계 최초의 팝스타, 생전에 이미 전설이 된 현대 미술의 아이콘 앤디 워홀. 

그는 캠벨 수프, 코카콜라, 엘비스 프레슬리, 마릴린 먼로 등 등 대중에게 익숙하고 유명한 이미지들을 모티프로 20세기 미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했다.

그는 대량 소비 사회의 일상적 오브제들을 예술품으로 승화시켰으며, 실크 스크린, 스텐실, 에피스코프, 데칼코마니 같은 혁신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작품을 대량 생산하면서 순수 미술과 상업 미술의 경계를 무너뜨렸다. 

이런 시도들에 담긴 함의는 포스트모던 미술에 전반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워홀은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미술가로 꼽힌다.


스타가 되겠다고 생각했던 목표를 잊은 적이 없는 앤디 워홀은 연극적인 태도와 사치스러운 생활 방식으로도 유명했다. 

그는 웬만한 파티에 다 참석했고 언론에 나올 수 있는 일이면 놓치지 않고 등장했다. 

앤디 워홀은 광대한 미국에서 모든 파티를 혼자 소화할 수 없었기 때문에 대역을 등장시키기까지 했다. 

그 첫 번째가 ‘첼시의 소녀들’이란 영화 제작자로서의 영화 성공을 축하하는 파티에서, 두 번째는 미국 여러 대학에서의 강연이었다. 

그는 친구를 자신의 모습으로 분장시킨 뒤 앤디 워홀로 활동하게 했다.




앙리루소(Henri Rousseau, 1844~1910)는 1844년 5월 21일 프랑스 북서 지방의 라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가난한 배관공이었는데, 5세 때 아버지가 파산하면서 궁핍한 생활을 하며 자주 이사를 다녔다. 

20세 때 지원병으로 군대에 들어가 근무했으며, 아버지가 죽고 24세의 나이로 가장이 되자 그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제대하여 파리의 세금징수소에 취직했다.

루소는 미술에 대한 어떤 교육도 받은 적이 없으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이후에도 약 10여 년간 세무공무원으로 일했다. 

르네상스 시대 이후 일반화된 원근법이나 인체 비례 등의 기법을 거의 무시했으며, 모든 요소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묘사했다. 


잠자는 집시(The Sleeping Gypsy, 1897)

근대의 대표적 그림 중 하나로 꼽히는데, 단순한 구성, 섬세하게 표현된 색과 선, 현실감이 느껴지는 그러나 상상의 공간으로 보이는 배경이 한데 어우러져 신비함을 전달한다.


(The Dream, 1910)

루소는 정글은 물론이고 프랑스 밖 어디도 여행을 해본 적이 없다. 

그 꿈의 세계를 현실 이상으로 생생하게 그려냈다. 

어느 비평가가 왜 정글 한 가운데에 근사한 소파가 있는가를 물었더니 루소가 "여자가 긴 소파위에 자고 있다 밀림으로 옮겨진 꿈을 꾸고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