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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 는 프랑스 인상파의 창시자이다.

인상파라는 명칭이 그의 작품 〈인상해돋이〉에서 비롯되었다.

빛은 곧 색이라는 인상파 원칙을 고집스럽게 지켰다.

같은 주제를 시간과 날을 달리하여 반복해서 그리며 무수한 시리즈를 만들었다.

이런 그의 집요한 노력은 말년으로 갈수록 추상화의 형태와 비슷해졌다.

빛과 컬러에 대한 독자적인 해석특유의 작업 방식 등은 후대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인상주의 화가 중에 원형작품을 제작한 이는 모네밖에 없다.


수련(Water Lilies, 1914-1926)

클로드 모네가 후기에 지베르니 지역에서 즐겨 그리던 수련화다.

그는 1905년에서 1908년 사이에 가장 왕성하게 수련을 그렸고, 1909년에 뒤랑-뤼엘 갤러리에서 초기 수련화 마흔여덟 점을 전시하며 이 시리즈를 처음 공개했다.

아가판서스(Agapanthus, 1920-1926)

일본풍의 다리 (The Japanese Footbridge, 1899)


등나무로 장식한 일본식 다리를 보면 모네가 일본 미술에 얼마나 관심이 많았는지 다시 확인할 수 있다.

그는 약 200점 이상의 일본 판화를 수집하여 집 안 벽마다 걸었다.

몇 년 뒤 그는 다리를 소재로 연작을 제작했는데 이때까지만 해도 다리의 아치가 화면 전체를 차지하는 현실적인 작품이었다.

지금 소개하는 작품에서 다리는 거의 보이지 않고 화면을 가로지르는 희미한 그림자로만 짐작해볼 수 있다.

초기작에서 보았던 가볍게 허공을 가로지르는 다리는 꽃과 나무 사이로 사라지며, 우리는 무엇이 육상식물인지 수상식물인지 구별하기도 어렵다.




​폴 고갱 (Paul Gauguin, 1848-1903)은 프랑스 파리에서 저널리스트였던 아버지 클로비스 고갱과 프로토 사회주의자 리더인 플로라 트리스탄이 어머니였던 알리나 마리아 차젤이라는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850년 고갱의 아버지 클로비스는 정치적 격정기를 피해 페루로 가던 도중 죽었는데 당시 고갱의 나이는 18개월이었다. 

그 후 고갱은 7세 때에 프랑스에 돌아온다. 바다를 동경하여 선원이 되어 남미도 항해하지만, 결국 포기하고 그만두고 화가로서 새출발을 한다. 

그러나 회화는 생활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고 돈은 다 떨어져서 아내의 고향인 덴마크로 가는데 덴마크에서 발표한 일도 실패, 고갱은 처자를 남겨두고 단 하나의 어린아이를 데리고 파리에 나타났다. 

그러나 생활은 궁핍하여 포스터를 붙이는 노동도 했다. 

그리고 1886년부터 브르타뉴의 퐁 타뱅으로 가서 젊은 화가들과 만나, 인상파의 그림에 만족하지 않고, 독자적인 화풍을 창시, 평면적인 채색으로 장식적인 그림을 그리면서, 그의 화풍을 따르는 젊은 화가들과 '퐁 타벵(Pont-Aven) 파'를 창립하였다. 

파리로 돌아가서는 고흐를 만났다. 

1887년 봄에 남미로 건너가고, 다시 마르티니크 섬으로 가지만 병으로 인한 고뇌로 귀국한다. 

그리하여 이듬해 퐁 타뱅으로 다시 가 거기에서 젊은 화가들과 만나 새로운 회화의 이론을 주장한다.

빈센트 반 고흐의 초대로 아를르에도 가지만 그 우정은 깨져 버려, 재차 순수함을 그리워한다. 

그림 제작하는 것 외에는 궁핍과 병과 싸우는 생활이고, 1901년에는 Hiva Oa 섬으로 옮겨 가서 고독한 생애를 마친다. 


제이콥 메이어의 초상화(Portrait of Jacob Meyer de Haan, 1889)

세마리 강아지가 있는 정물화(Still lif with Three Puppies, 1888)

아레오이의 씨앗(The Seed of the Areoi, 1892)




폴 세잔(Paul Cezanne, 1839-1906) 은 1839년 1월 19일, 남프랑스에 있는 Aix-en-Province에서 태어났다. 

태어나고 약 한달 뒤인 1839년 2월 22일에는 그의 할머니를 대모로, 삼촌인 Louis를 대부로 성당에서 세례를 받았다. 

그의 아버지인 루이스 아우구스테 세잔(Louis-Auguste Cézanne - 28 July 1798 – 23 October 1886) 는 한 은행의 공동창업자였는데, 이 은행은 폴 세잔이 살아있는 동안 번영하여 폴의 경쟁자들에겐 불가능했던 경제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폴은 큰 유산을 상속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반대로 그의 어머니였던Anne Elisabeth Honorine Aubert (24 September 1814 – 25 October 1897) 는 로맨틱하고 명량했지만 범죄를 저지르는데 빨랐다. 

폴이 그의 인생에 대한 방향과 비전을 잡는데 그의 어머니로 영감을 얻었다

1858년과 1861년 사이에는 미술 수업을 병행하며 그의 아버지의 바램에 따라 University of Aix에서 법학을 공부했다. 

1861년, 폴 세잔은 그의 미술적 발전을 위하여 그의 아버지가 원하는 법학을 버리고 아약스를 떠나 파리로 떠났다. 

그의 결정에 있어서 이미 파리에서 공부하고 파리에서 세잔은 인상파 화가였던 카미유 피사로를 만나게 된다. 

처음 1860년대 중반 세잔과 피사로의 친분은 스승과 제자의 관계였는데, 이로 인해 피사로는 세잔에게 중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어느날, 세잔은 폭우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2시간 그림을 그리고 집으로 가기로 결정했으나 집으로 오는 도중에 쓰러지고 말았다. 

세잔은 지나가던 마차에 발견되어 집으로 돌아왔지만 이튿날, 그는 계속해서 그림을 그리러 나가 또다시 쓰러졌다. 

그와 함께 일하던 모델이 도움을 요청하여 침대로 돌아왔지만 세잔은 이후로 일어나지 못했다. 

몇일 뒤, 1906년 10월 22일 그는 숨을 거두었다. 

사인은 폐렴이었으며, 그는 그의 고향 Aix-en-Province에 있는 공동묘지에 잠들어 있다. 


빨간 조끼를 입은 소년(Boy in a Red Vest, 1888-90)

비슷한 시리즈의 빨간 조끼를 입은 소년은 2008년 스위스 박물관에서 도난당하였으나 2012년 세르비아 경찰에 의해 복원되었고, 다른 한개는 워싱턴에 있다.  

목욕하는 사람(The Bather, 1885-1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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