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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

후기 인상파 시대에는 추상성이 더욱 강화되어 형이상학적이 되었다.

전기 인상파는 일상생활을 회화적으로 해석하고 대상으로 했는데, 후기 인상파는 그 모델로부터 받아들인 인상을 임의대로 형태와 색으로 추상화 하였다.

이들은 순간적인 빛에 의한 시각 세계에 지나치게 집중한다고 생각했고, 예술이란 보다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면에 의거 해야 한다고 믿었다. 

점묘법으로 유명한 피사로의 작품이 나온 뒤, 인상파는 신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가 등장한다. 

신 인상파는 인상파를 그대로 계승한 것이고, 후기 인상파는 인상파를 넘어 전혀 다른 느낌의 작품을 나타낸다. 

신 인상파로 유명한 화가는 쇠라, 르누아르, 드가가 있으며, 후기 인상파로는 대표적으로 반고흐, 세잔, 고갱이 있다.


신 인상파

조르주 피에르 쇠라(Georges Pierre Seurat1859~1891)

점묘법으로 유명한 화가이다. 

점묘법이란 대비색을 잡은 색점들로 병치하여 빛의 움직임을 묘사한 기법이다.

질서정연하게 찍혀진 순수색의 작은 점들은 너무 작아서 작품을 감상할때 거의 식별되지 않으며, 단지 화면 전체가 빛으로 아른거리는 효과를 자아낸다.

작품 하나를 완성에 2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는 작품도 있었기에 남긴 작품의 양은 많지 않지만 그는 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한 한 시기의 주요한 화가였다. 

1884년 그의 주요한 제자중에는 폴시냐크를 만났고, 1885년 한때 점묘화법을 구사했던 인상파의 대가 카미유 피사로를 만났다.

대표작 : 라 그랑드 섬의 일요일 오후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4- 1886),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Une Baignade, Asnières, 1883-84)

메트로 폴리탄 소장 작품 :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습작)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Pierre-Auguste Renoir, 1841~1919)

그의 초기 작품들은 반짝이는 색채와 빛으로 가득 차 있는 현실생활의 단편을 그린 전형적인 인상파 그림이었따. 

그러니 1880년 중엽부터는 인상파와 결별하고 초상화와 인물상에 열중했으며 좀더 엄격하고 형식적인 기법을 적용하게 되었다.

대표작 : 객석(La Loge, 1874)뱃놀이에서의 점심(The Luncheon of the Boating Party, 1880~1881), 목욕하는 여인들 1918-1919

메트로 폴리탄 소장 작품 : 피아노 앞 두 소녀

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

발레리나를 묘사한 회화로 유명한 프랑스 화가이다. 

인상파 화법에 더해 정교한 인물 소묘, 일상의 순간을 사실적으로 포착함으로써 독자적인 노선을 확립한 화가이다.

대표작 발레수업(The Dance class, 1874), 카뮈부인(Madame Camus, 1869-70) 등

메트로 폴리탄 소장 : 발레수업(The Dance class, 1874), Dancers, Pink and green, 1890 등 


후기 인상파

빈센트 반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반고흐는 사이프러스 나무를 자주 그렸는데 이 작품을 보면 받아들인 느낌을 추상화 하였다. 

수목의 유한 빛과 잎새의 흐름은 묵살하였고, 바람의 방향을 내타내는것 같은 선의 집합과 검은 색의 수목은 회전하는것 처럼 보인다.

고유한 자연 상태 또는 색을 무시한 강혈한 색과 회오리 상태로 표현하였다. 

대표작 씨 뿌리는 사람농부의 신발해바라기자화상 등

메트로 폴리탄 소장 작품 : 삼나무가 있는 밀밭 (Wheatfield with Cypresses, 1889), 밀짚모자를 쓴 초장, 1887, 싸이프러스 나무, 1889 등

폴 세잔(Paul Cezanne, 1939~1906)

현대 회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19세기 후반 프랑스의 후기 인상파 화가이다. 

부유한 중산계층에더 태어난 세잔은 자기와 같은 직업에 종사하길 원하는 성공한 은행자인 아버지의 뜻에 따라 엑상프로방스대학교의 법학과에 들었갔다. 

그러나 일찍부터 미술가가 되려고 결심한 그는 법학에 흥미가 없었고 2년동안 방황하다가 마침내 어머니의 간청에 힘입어 파리에서 회화공부를 할수 있도록 아버지의 허락을 받아냈다.

하지만 파리로간 세잔은 본인이 기교가 뛰어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자 곧 심한 우울증에 빠졌다.

엑상프로방스로 돌아가서 새로운 노력을 해보았으나 결국 1년 뒤 다시 파리로 돌아간다. 

대표작 : 카드 놀이하는 사람들(Card Players, 1890-92)큰 소나무들이 있는 생트빅투아르 산 Mont Sainte-Victoire with Large Pine Trees, 정물 등이 있다.

메트로 폴리탄 소장 작품 : 앉아있는 농부, 생트빅투아르산, 카드 놀이하는 사람들(Card Players, 1890-92) 등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

증권 브로커 일을 하면서 아마추어 화가지망생 신분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인상파 화가들과 교류하며 그들의 컬렉터가 되기도 했다. 

아마추어 치고는 수준급의 회화 실력을 갖추고 있었지만 직업을 그만두고 기성 화가가 되기에는 여러모로 부족했다. 

가뜩이나 그는 삽십대를 훌쩍 넘긴 한집안의 가장이였다. 

결국 서른 다섯살에 화가의 길로 들어섰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았다. 

고흐와 고갱은 절친한 사이였는데, 전해져오는 이야기도 엄청 많다. 

고흐의 귀 절단 자해 소동에 고갱은 큰 충격을 받았고, 비슷한 시기에 만든 조각품에는 귀가 보이지 않는다. 

대표작 : 후광이 있는 자화상 1889, 레미제라블, 해바라기를 그리는 고흐 1888, 우리는 어디서 왔으며 누구이며 어디로 가는가?1897 등

메트로 폴리탄 소장 작품 : 두 타이히탄 여자들 1899, 마리아를 경배하며(IA ORANA MARID, 1891)

이아 오라나 마리아 작품은 궁핍한 삶에 쫓겨 남태평양 타히티섬으로 이주했던 고갱이 타히티 원주민을 모델로 성모 마리아를 표현하였다.

붉은색 옷 입은 여인은 성모마리아, 무등 탄 어린이는 아기예수이다. 

하지만 그당시 서구 예술계에서는 성서의 내용을 토속 원주민 신앙과 결합하였다 하여 철저히 배격당하고 무시당했다고 한다.

하지만 아이에서 나이가 들고 죽음에 이르는 것을 표현하고 삶에 있어서 예술이란 무엇인가를 철학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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